会员登录 - 用户注册 - 设为메인 화면 - 선택 반전 - 사이트 지도 미 상원, 우크라·이스라엘·대만 953억달러 지원안 가결!

미 상원, 우크라·이스라엘·대만 953억달러 지원안 가결

시간:2024-03-29 13:47:42 출처:z플립5 sd카드 슬롯 작성자:지식 읽기:977次

미 상원, 우크라·이스라엘·대만 953억달러 지원안 가결

[파이낸셜뉴스] 척 슈머(민주·뉴욕) 미국 상원 민주당 대표가 13일(현지시간) 새벽 우크라이나·이스라엘·대만 지원을 위한 950억달러 긴급재정지출안을 통과시킨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법안은 그러나 해외원조에 부정적인 하원에서 통과에 상당한 진통한 예상된다. 로이터뉴스1
미 상원, 우크라·이스라엘·대만 953억달러 지원안 가결
미국 상원이 13일(이하 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이스라엘과 가자지구, 대만 등에 953억달러(약 127조원)를 지원하는 긴급재정지출안을 통과시켰다.
미 상원, 우크라·이스라엘·대만 953억달러 지원안 가결
953억달러 예산으로 이들 3개국을 지원하는 한편 우크라이나 등에 제공한 무기로 생긴 미 무기체계 공백을 메우게 된다. 아울러 가자지구에 식량과 물 등 인도적 지원을 하기 위한 재정도 이 안에 포함됐다.
미 상원, 우크라·이스라엘·대만 953억달러 지원안 가결
밤샘 토론 뒤 새벽 통과
AP,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상원은 이날 오전 6시 30분 70-29로 법안을 가결했다. 반대파가 표결에 반대하며 밤새 연설을 하는 바람에 표결이 이날 이른 아침에야 이뤄졌다.
일부 공화당 의원들이 이렇게 엄청난 해외지원을 하는 것에 반대했지만 큰 표차로 가결됐다. 민주당 의원 거의 전원이 찬성했고, 공화당에서도 22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민주당에서는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작전에 대해 의원 3명이 우려를 나타내며 반대했다.
그러나 마이크 존슨(공화·루이지애나) 하원 의장이 법안 수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어 공화당이 다수인 하원에서 진통을 겪을 전망이다.
"새 날 밝았다"
상원 법안 통과로 지난해 반격에 실패한 뒤 현재 탄약부족 같은 심각한 상황에 내몰린 우크라이나는 다시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상원 다수당 대표인 척 슈머(민주·뉴욕) 상원의원은 "아주 긴 밤이었고, 긴 주말이었으며, 긴 몇개월이었다"면서 "그러나 이제 새 날이 밝았다"고 법안 통과를 환영했다.
슈머 대표는 "이번 법안으로 상원은 미국의 지도력이 약화되지 않고, 흔들리지 않으며, 실패하지도 않을 것임을 선언했다"고 말했다.
하원통과 진통 예상
상원에서 법안이 통과됐지만 하원 통과는 장담하기 어렵다.
하원에는 우크라이나의 군사력이 확대되는 것에 회의적인 의원들이 많은데다 공화당 의원들에게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비롯해 해외지원에 비판적이기 때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무상원조가 아닌 차관으로 지원 성격을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공화당 의원들 일부는 또 우크라이나 지원안을 통과하는 조건으로 미 국경장벽을 강화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에 600억달러 지원
이날 통과된 상원 지원안은 우크라이나에 약 600억달러를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약 140억달러는 우크라이나가 무기와 탄약을 구매해 재무장하는데 지원하고, 150억달러는 군사훈련, 정보공유 등을 지원하는데 책정됐다.
또 우크라이나 정부가 연금을 계속 지급할 수 있도록 약 80억달러가 배정됐다. 민간부문 지원을 위해서는 약 16억달러를 지출하도록 돼 있다.
지원자금 가운데 약 3분의1은 미국 무기 구매에 쓰일 예정이다.
이스라엘·가자지구에 141억달러
이스라엘과 미군의 중동지역 작전 수행, 또 가자지구 인도적 지원에 약 141억달러가 배정됐다.
약 40억달러는 이스라엘 방공망에, 12억달러는 이스라엘 '아이언 빔'에 투입된다. 아이언빔은 미사일을 가로채 파괴하는 레이저 무기 시스템이다.
또 미국의 중동지역 작전에 25억달러가 쓰인다.
가자지구에 식량과 물, 의약품, 피난처를 제공하는 등 인도적 지원을 위해 92억달러가 배정됐다.
주로 가자지구 지원에 활용되지만 서안, 우크라이나 기타 전세계 전쟁 지역 피난민들 모두가 이 예산 지원 대상이다.
중국견제에 80억달러
인도태평양 핵심 동맹을 지원하는 한편 중국의 공세를 견제하는데 80억달러 넘는 예산이 배정됐다.
대만이 미 무기를 구입해 재무장할 수 있도록 약 19억달러를 지원한다.
아울러 호주와 영국, 그리고 미국 3개국의 오커스(AUKUS) 핵잠수함 건조 계획에 약 33억달러가 지원된다. 핵잠수함은 미국에서 건조된다.

(책임편집:패션)

추천 콘텐츠
  • 튀르키예, 자국군 전사에 이라크 북부 쿠르드조직 공습
  • [정치쇼] 이혜훈 이종섭·황상무? 사람들은 관심 없어
  • 신안 배전 근로자 감전 사고, 한전 오조작 인정
  • 제주맥주 경영권 판다…인수주체 자산규모에 불안감 확산
  • 백악관 반도체 200억 달러 지원…인텔 혁신 위한 순간(종합)
  • '유상증자 권리락' 효과…주가 급등세